2009년 11월 28일 토요일

아이폰 출시로 통신시장 판도 변할 것...국내폰, '스펙' 타령하다 내내 뒤처진다"


"국내 아이폰 개통 1호 사용자시죠? 아이폰을 직접 써보니까, 어떻든가요?"
"그걸 어떻게 말로 표현할 수 있죠? 직접 써보지 않고는 도저히 알 수가 없어요."

수화기 너머로 들리는 이성진(33)씨의 목소리는 확신에 찼다. 28일 출시되는 애플 아이폰과 이에 경쟁하게 될 다른 스마트폰에 대한 비교 기사를 준비하던 기자는 적지 않게 당황했다. 아이폰에 대한 사용 소감을 짧게 물어볼 요량이었는데, 예상치 못한 벽에 부딪힌 것이다. 결국 지난 26일 오전 압구정동의 한 카페에서 그를 만났다. 아니, '아이폰'을 만났다.

외산폰의 무덤?... "하이 스펙에 길들여진 사람들"

옴니아1, 블랙베리, 햅틱아몰레드, 터치다이아몬드……. 테이블 위는 순식간에 이씨가 가방에서 꺼내놓은 휴대폰들로 가득 채워졌다. 마지막으로 호주머니에서 아이폰을 꺼내놓은 그는 "제가 전부 써본 결과 정답은 아이폰이었다"고 자신 있게 말했다.그는 이어 "이런 것을 먼저 해보고 취재를 해야지, 말로만 만날 설명해봐야 소용이 없다"며 숨 돌릴 틈도 없이 테이블 위에 놓인 휴대폰들의 비교 실험에 착수했다. 우선 아이폰에서 옴니아로, 옴니아에서 다시 아이폰으로 문자를 보내더니, 사진을 첨부하고, 동영상을 구현하고, 지도를 띄워서 현 위치를 확인하고, 인터넷을 연결하고……. 약 1시간에 걸쳐 그의 비교 실험은 계속됐다.
비교 실험이 거의 끝나갈 즈음, 그는 "이런 사실을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여태 언론들이 아이폰은 MMS(멀티미디어 메시지 서비스)도 안 되는 것처럼 보도해, 제가 엄청 답답했다"고 토로했다.
이성진씨는 특히 "이번 아이폰 출시로 통신시장 판도가 변할 것"이라며 "옴니아가 처음 출시될 때 '전지전능하다'고 광고를 했지만 아이폰과 비교해보면 실질적으로 그렇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아이폰과 기존 스마트폰의 가장 큰 차이점으로 "사용자의 편의성"을 들었다. "국내 폰 제조사는 하드웨어 스펙만을 강조하지만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그게 아니다"는 것이다.

그는 "사용자가 사용하기에 정말 편한 폰이 무엇이냐가 중요하다"며 "(국내 폰 제조사가 채택하고 있는) 윈도 모바일 기반에서는 1억 원짜리 PDA폰을 만들어도 아이폰의 기능을 구현하지 못한다"고 주장했다.그는 한국이 '외산폰의 무덤'으로 불리는 이유에 대해서도 "우리나라 사람들은 '하이 스펙'에 길들여져 있다"며 "아이폰 출시를 앞두고 옴니아2와 자꾸 비교하는 것도 '스펙 우선주의' 때문"이라고 지적했다.그는 또 "무조건 아이폰을 사라는 게 아니다. 문제는 아이폰을 써보지 않고, 아이폰에 대해서 모르는 상태에서 '아이폰이 나쁘다'라고 얘기하는 게 잘못됐다는 것"이라며 "써 보지도 않은 상태에서 잘못된 기사와 사용기가 올라오고, 잘못된 정보가 입소문으로 퍼지는 것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아이폰의 성공 가능성과 관련 "최소한 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스마트폰 중 가장 많이 팔릴 것"이라며 "스마트폰의 점유율이 낮은 상황에서 옴니아를 이기고 외산폰인 아이폰 한 모델이 제일 많이 팔렸다는 것은 그 자체로도 엄청난 사건"이라고 강조했다.KT를 통해 28일부터 보급되는 아이폰은 지난 26일 현재 접수된 예약 건수가 5만3000대에 이르고 있다. 반면 경쟁 모델인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T옴니아2는 현재까지 1만8000대를 판매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와 SK텔레콤은 T옴니아2의 판매가격을 크게 낮추며 대응에 나섰다.

아이폰은 전 세계에서 3300만대 이상 팔려나간 메가히트 상품이다. 아이폰은 고장이 나면 1년간은 무상 교환이 되지만 1년이 지나면 구입가격의 일정 부분을 지불하고 새 제품으로 교환받아야 하는 등 독특한 애프터서비스 정책 등으로 논란이 되고 있지만, 다양한 콘텐츠 온라인장터인 '앱 스토어' 등의 강점을 가지고 있다.철강업체에서 일하고 있는 이성진씨는 지난 9월 25일 아이폰이 아직 정식으로 수입되지 않은 상황에서 전파인증서를 발급받아 국내 첫 아이폰 사용자가 됐다. 개인이 전파인증을 받기란 절차나 비용 면에서 쉬운 일이 아니다. 우선 전파연구소에 테스트와 인증 비용 등을 위해 약 40만 원의 돈을 지불해야 하고, 서류를 직접 챙겨야 하는 등 까다롭고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앞서 이씨는 지난 7월 말 115만 원을 들여 호주에서 아이폰 3GS(16GB)를 구입했다.

이씨는 오래 전부터 애플 맥 컴퓨터를 사용하고, 해외 출장 시에도 1세대(아이폰)와 2세대(아이폰 3G) 아이폰을 사용하는 등 애플 마니아다. 이씨는 요즘도 블로그와 트위터 등을 통해 아이폰 사용 후기를 올리고 있다. 다음은 이성진씨와의 일문일답 요지이다.
- 애플 아이폰의 국내 출시를 앞두고 관심이 높다. 국내 정식 도입 이전, 개인인증을 통한 첫 아이폰 개통자로서 감회가 남다를 것 같은데.

"이번 아이폰 출시로 통신시장 판도가 변할 것이다. 이제 국내 폰 제조업체도 정신을 차려야 한다. 아이폰의 대항마를 내놓을 생각만 하지 말고, 아이폰을 넘어설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내년에 아이폰 새 모델이 나와 또 뒤집어진다. 한국 스마트폰이 전 세계적으로 최고라는 말을 듣고 싶다. 하여튼 모두들 아이폰을 쓸 수 있는 시대가 왔으니까, 다 같이 축하할 일이다."

- 그동안 사용해 본 아이폰은 어땠나?
"지금까지 써본 스마트폰과 달라도 너무 다르더라. 국내 폰 제조사는 진짜 나쁜 사람들이다. 하드웨어 스펙만을 강조하면서 '더 빠르고, 더 화려하고, 화면이 더 깨끗하니까, 좋은 것'이라고 얘기한다. 하지만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그게 아니다. 속도가 빠르면 뭐하나. 그것은 계산 속도가 빠를 뿐이지, 우리에게 보여주는 속도가 빠른 게 아니다. 중요한 것은 내가 폰을 터치했을 때 내가 원하는 상황으로 바로 이동을 하고,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PDA(개인 정보단말기)가 움직여줘야 한다.
사람들이 뻔히 아는 사실을 가지고 (국내 폰 제조사에서) 계속 호도하고 있다. 사용자가 사용하기에 정말 편한 폰이 무엇이냐가 중요한 것이지, 스펙은 더 이상 의미가 없다. 윈도 모바일 기반에서는 1억원짜리 PDA폰을 만들어도 아이폰의 기능을 구현하지 못한다. 옴니아가 처음 출시될 때 '전지전능하다'고 광고를 했지만 아이폰과 비교해보면 실질적으로 그렇지 못했다."

- 아이폰과 기존 스마트폰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차이가 난다는 것인가?
"옴니아2 샘플 받아서 써보고, 쇼옴니아도 써 봤다. 내용이나 UI 등이 많이 바뀌었더라. 옴니아2보다 쇼옴니아가 200배 좋지만 아이폰에 비하면 애플리케이션 등이 비교가 안 된다. 똑같은 게임을 해도 쇼옴니아에서 보여줄 수 있는 것과 아이폰에서 보여지는 게 다르다.
가장 큰 차이는 사용자의 입장에서 디자인을 하고 개발을 했느냐는 것이다. 아이폰이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스마트폰으로 자리잡게 된 원인은 멀리 있는 게 아니다. 사용자가 편하고, 앱 스토어와 유기적인 연결이 되고, 끊임없이 콘텐츠가 흐르고……. 국내 폰 제조업체는 대만 휴대폰 제조사인 HTC 하나 못 따라가는 수준이다. 그것을 직시해야 하는데, 아직도 삼성전자는 스펙만 부르짖고 있다. 유명 연예인 하나 (TV광고에) 등장시켜서 한 바퀴 돌리면서 이 폰이 좋다고 강조하지만, 진실은 다른 곳에 있다.
예를 들어, 예전 자동차나 지금 자동차나 운전하는 메커니즘은 똑같다. 그런데 날씨가 추우면 예전 자동차는 쵸크 밸브를 열고 워밍업 될 때까지 기다려야 했다. 지금은 차 키 꽂고 시동 걸면 나간다. 그렇게 편한 방향으로 발전하는 게 기본 원리다. 지금까지 해왔던 국내 스마트폰의 행태는, '이 차는 속도가 빠르고, 외장이 화려하고, 배터리를 언제든 교체할 수 있어서 장거리 운전도 가능하다'고 선전한다. 그러나 일단 운전석에 앉으면 버튼이 많아서 시동 거는 게 복잡하고 운전하기도 불편하고 속도 내는 방법에 대해서도 다시 공부를 해야 한다. 그럼 누가 그런 차를 몰겠는가."

- 본업이 정확하게 뭔가?
"두 가지다. 첫째는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구축해서 돌리는 것, 둘째는 철강 영업도 한다. 철강업체에 다니는 사람이 아이폰 1호 개통자라고 하면 사람들이 다 궁금해하더라. 전에 있던 회사에서는 제가 직원들의 컴퓨터를 전부 맥으로 바꿨다. 그런 정도로 IT에 관심이 많다. 그러나 생업도 해야 하니까……. ERP도 사실 IT와 접목이 되는 것이다. 철강업체에 있으면서 실질적으로 IT와 관련된 일도 하고, IT쪽으로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위성통신 장비도 가지고 있다."

- 한국이 '외산폰의 무덤'으로 불리는 이유는 뭘까?
"사람들은 주로 '폰 설계와 문화의 차이'라는 말을 많이 한다. 노키아의 6350모델은 '길 찾기'폰이었다. 그런데 내비게이터 기능을 빼고 들여왔다. 이름은 네비게이터폰인데 그 기능이 안 된다면 의미가 없지 않겠나. 둘째, 우리나라 사람들은 '하이 스펙'에 길들여져 있다. 하지만 그동안 국내에 들어온 터치다이아몬드나 블랙베리 등은 그 제조사의 최신 폰이 아니었다. 이미 터치다이아몬드2가 나왔는데, 국내에는 이제 터치다이아몬드1이 들어오는 식이었다. 상대적으로 같은 시기에 나온 옴니아는 훨씬 화면이 크고, 풀 터치이면서 빠르다는 인식을 갖게 했다. 그러나 실행되는 프로그램은 터치다이아몬드가 옴니아보다 훨씬 더 많다. 왜냐면 터치다이아몬드는 표준 UI(user interface, 유저인터페이스)를 썼고 삼성전자는 표준을 쓰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실제 터치다이아몬드가 옴니아보다 훨씬 더 편하고 아름답다. 문제는 스펙이 딸리니까, 사람들이 외면하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불편함을 감수하고서라도 속도 빠르다는 이유로 옴니아를 산다. 그러니 외산폰이 줄줄이 망할 수밖에 없다. 지금 아이폰 출시를 앞두고 옴니아2와 자꾸 비교하는 것도 '스펙 우선주의' 때문이다. (삼성전자는) 내세울 게 그것밖에 없으니까……."

- 하지만 스펙의 차이도 무시할 수 없는 것 아닌가.
"(아이폰의 사진은 300만 화소인데 반해) 옴니아2의 사진은 500만 화소다. 그러나 진정한 모바일의 의미가 뭔가? 그 안에서 내가 원하는 만큼 사진을 예쁘게 꾸미고 이메일로 보낼 수 없다면 그것은 500만 화소의 카메라일 뿐이지, PDA는 아니다. 또 CPU(중앙처리장치)가 800㎒인 옴니아2가 624㎒인 아이폰보다 30%가량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10분 동안 폰으로 트윗(Tweet: 트위터에 오르는 포스팅)을 할 때 옴니아에서 날릴 수 있는 트윗의 개수와 아이폰에서 날릴 수 있는 개수는 엄청난 차이를 보인다. 그건 CPU의 차이가 아니다. 아이폰이 사용하기가 편하고, 입력하는 게 빠르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그런 것을 간과한다. 그외 대부분의 기능은 옴니아나 아이폰이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옴니아는 실내에서 GPS(위성항법장치) 정보를 못 잡는다. 반면 아이폰은 GPS 정보를 못 잡으면 기지국 정보를 잡고, 그것도 안 되면 Wifi(무선랜) 정보를 받아서 어떻게든 지도가 찍히게 만든다. 국내 폰 제조사들은 기본적으로 소비자에 대한 배려가 없다. 아몰레드라는 디스플레이 하나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고 한다."

- 아이폰의 경우 배터리가 일체형이어서 충전이 힘들지 않나?
"하지만 옴니아보다 아이폰을 더 오래 쓸 수 있다. 똑같은 사용 환경에서 5시간 동안 폰으로 인터넷을 할 경우, 옴니아가 더 빨리 꺼진다. 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아이폰을 봐라. 전체 배터리 사용 시간이 95% 정도 남아있다. 이 정도면 통화대기 285시간, 3G통화는 4시간 45분 연속통화 가능, 인터넷은 3G망으로 4시간 45분 가능, WiFi로 하면 8시간 가능, 동영상 감상은 9시간 30분, MP3는 28시간 사용할 수 있다. 이게 적은 용량인가? 게다가 아이폰에는 사용자가 정말 하고 싶어 하는 기능이 들어있다. 문자 내용 중에 기록돼 있는 전화번호를 클릭하면 곧바로 전화가 걸린다. 또한 과거에 나눴던 문자 내용이 채팅하듯이 대화 형식으로 모두 저장이 된다. 폰에서 새롭게 변경된 내용은 모바일을 통해서 집에 있는 컴퓨터에 자동 저장된다. 하지만 기존 스마트폰은 그렇지 않고, 문자 메모리가 차면 뒤에서부터 지워진다."

- 지도폰을 아이폰용으로 만드는 등 포털에서 아이폰을 주목한 이유는 뭘까?
"자기들이 보여주고 싶은 것을 아이폰에서는 확실하게 구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제일 중요한 것은 배포 형식이다. 아이폰은 앱 스토어에서 내려 받아 깔면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된다. 그러나 기존 스마트폰은 처음에 깔기도 힘들지만, 깔아도 파일로 다시 전환을 해야 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부담스럽다. 그런 게 기존 스마트폰에 존재했기 때문에 스마트폰이 우리나라에서 더 이상 활성화 되지 못한 원인이 되기도 했다.이미 포털은 아이폰 기준으로 가고 있다. 세계적인 시장도 이미 이동을 했다. 국내 폰 제조업체가 아이폰을 못 들어오게 함으로써 국내 시장을 지키려고 했지만, 이제는 안 된다. 제 트위터 팔로어가 1500명이 넘는데, 그 사람들에게 트윗을 이용해 계속 이런 사실을 얘기해왔다. 현실을 매스컴이 자꾸 오도를 하는데, 정말 정신들 차려야 한다. 안 그러면 너무 늦어진다."

- 언론이 문제라는 것인가?
"사실에 대한 왜곡을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아이폰의 배터리 교체 불가능은 사실인데, 그게 단점이 될 수 있다고만 생각하지, 그것을 제외한 다른 부분에 있어서 강점을 가질 수 있는 것을 다 오도한다. 특히 조중동 등 주요 신문들이 굉장히 부정적으로 쓴다. 아이폰은 무조건 까고(비판하고), 옴니아는 무조건 좋다고 하는데, 좋다는 것에 대한 팩트가 없다. 아이폰용 애플리케이션과 윈도 모바일용 애플리케이션의 차이는 엄청나게 크다. 벌써 대세는 그렇게 가고 있다."

- 혹시 본인이 애플과 어떤 특별한 관계가 있는 것 아닌가?
"그런 것 없다. 애플의 관계자는 몇 명 알고 있지만, 저는 예전부터 애플을 사용했던 유저일 뿐이다. 솔직히 아이폰보다 옴니아가 더 좋고 더 편하다면 왜 애플을 쓰겠나. 무조건 좋아서 아이폰을 쓰는 게 아니다. 누리꾼들이 '애플빠'라고 해도 저는 할 말이 없다. 사실 애플 제품만 들고 다니는 것은 아니다. 애플이 좋은 것은 인정하지만 인터넷뱅킹 등을 하려면 윈도 제품을 안 쓸 수 없다. 그러나 이미 많은 은행이나 증권사에서도 이제는 아이폰용 웹을 개발하고 있다."

- 아직 아이폰을 살 것인지 여부를 결정하지 못한 사람들도 많다. 그들이 결정할 때 참고해야 할 것이 있나?"무조건 아이폰을 사라는 게 아니다. 블랙베리나 옴니아를 사고 싶으면 사라. 문제는 아이폰을 써보지 않고, 아이폰에 대해서 모르는 상태에서 아이폰이 나쁘다고 얘기하는 게 잘못됐다는 것이다. 나도 옴니아가 출시되던 날 현금 103만원을 주고 사서 써본 사람이다. 써 보지도 않은 상태에서 잘못된 기사와 사용기가 올라오고, 잘못된 정보가 입소문으로 퍼지는 것은 옳지 않다. 사람들에게 정확한 사실이 전해지는 게 중요하다. 아이폰도 분명히 단점이 있을 수 있다. 솔직히 배터리 교체를 못하는 것은 단점일 수밖에 없다. 그런데 노트북 등 애플에서 나오는 모든 제품이 배터리가 일체형으로 바뀌었다. 이것은 애플의 고집이다. 하지만 노트북 배터리를 교체할 때는 4시간밖에 못 쓰던 것이 일체형으로 바뀌면서 8~9시간 동안 쓴다. 아이폰도 그런 연장선상에서 보면 우리가 충분히 감안할 수 있는 문제다. 둘째 아이폰은 세계에서 액세서리가 가장 많은 폰이다. 배터리팩 등 아이폰의 단점을 커버할 수 있는 액세서리가 너무 많다."

- 아이폰이 과연 국내에서 성공할 수 있을까?
"가능하다. 통신사업자 입장에서 보면 KT는 보조금 때문에 일반 폰보다 돈을 많이 벌지는 못할 것이다. 그러나 저만 해도 스마트폰에서 문자를 잘 안 썼는데, 아이폰은 편해서 문자 사용량이 20배 증가했다. 데이터 사용량이 엄청나게 증가할 것이다. 따라서 이통사에서도 장기적으로 봤을 때 유리한 이익을 가져갈 수 있다."

- 적어도 10만대 이상은 팔려야 성공한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폰 제조사가 이익을 낼 수 있는 판매대수가 10만대라고 한다. 아이폰은 4만대가 벌써 예약이 끝났고 오프라인에서도 대기 수요가 넘치고 있다. 그 이유가 뭐겠나. 제가 보기에 아이폰은 최소한 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스마트폰 중 가장 많이 팔릴 것이다. 스마트폰의 점유율이 낮은 상황에서 옴니아를 이기고 외산폰인 아이폰 한 모델이 제일 많이 팔렸다는 것은 그 자체로도 엄청난 사건이다. 100만대, 50만대 팔리는 것보다 더 의미가 있다. 국내 폰 제조사들은 그것이 두려운 것이다."

출처: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269755

2009년 11월 27일 금요일

Why Android Could Fail


Back in May, when everyone was hailing the coming age of the Palm Pre, I predicted -- correctly, it turns out -- that the Pre would fail. With 20/20 hindsight, that prediction sounds non-controversial. But at the time it sounded crazy to many, and I got a lot of hate mail for it.
After all, the Pre was viewed as essentially an iPhone, but with a physical keyboard and a more sophisticated user interface. The reason most pundits got it wrong is that they made the classic mistake of ignoring both market segmentation and human nature. The fallacy that most observers fall into is the mistaken belief that good product = market success.
The gold standard for market success in the cell phone handset market is, of course, the Apple iPhone. In today's market, as I pointed out in my Palm Pre prediction, only three things count: brand appeal, simplicity and applications.
In all three of these measures, the iPhone earns an A+. Apple has a top brand, easiest-to-use phone and the most and best applications. As a result, the iPhone is steadily -- and predictably, I might add -- devouring the smart phone market with no sign of slowing down.
This is the problem competitors face with creating the elusive "iPhone killer." In order to beat the iPhone, a cell phone would have to at minimum equal the iPhone in two of these measures, and surpass it in the third. In other words, an iPhone Killer would have to, say, be associated with as good a brand as the Apple and iPhone brands, be every bit as simple to use as the iPhone, and have more applications.
See what a challenge this would be? How will any competitor achieve this?
Microsoft, for example, has a pretty good brand, with both Microsoft and Windows as part of its Windows Mobile platform branding. But Windows Mobile gets a C on user simplicity, and a D- on the apps experience. That's why Windows Mobile is a market loser, falling from 11.1 percent market share in the third quarter of last year, to 7.9% this year. (During that same period, Apple's iPhone rose from 2.8 percent share last year to 13.3 percent this year.)
The success of the Android-based cell phones is much harder to predict, because so much about future products -- and which companies will build them -- is unknown. But even without that information, Android has serious disadvantages. So far, Google is failing in two of the three measures: Brand appeal and simplicity. And the jury's still out on applications.
The Brand Problem Google blew it by inventing the word "Android" to describe their platform. Google is a great brand, Android is a loser brand. The reason: it's not one that will usually be directly used by consumers to describe the phone itself. For example, all iPhone OS phones are iPhones. iPhone is the brand. Clear. Simple.
Android is the "platform," but phones will be sold under other brands. Google says that there are or will soon be at least 18 different phones running Android. Worse, different brand names have been contrived for the same phones running in different countries or versions.
Android is barely getting started, and already the platform is associated with the following phone brands: Xperia X10a, Eve, Eris, Desire, One, Streak, Calgary, Motus, Dragon, Liquid, A1, Moment, Behold, DROID, Milestone, Archos, CLIQ, DEXT, Spica, Galaxy Lite, i5700, Pulse, Mini i3, Hero, Tattoo, Galaxy, Magic, myTouch, 3G, Dream and G1.
안드로이드가 실패할 수도 있는 이유...(iPhone Base로 기재된 기사입니다.)
Good product = Market Success는 잘못된 belief이다. 화자가 말하는 세가지 기준 "Brand, Simplicity, App"에서 오로지 iPhone만이 A+를 얻었고,그러므로 Mobile Phone market에서의 Gold standard는 iphone이다. MS의 windows mobile의 경우를 보면 user simplicity는 C, application의 경우는 D를 받았는데 market점유율(11.1%에서 7.9%)을 보면 그 이유를 알수가 있다.
Brand name problem
Google은 플래폼을 설명하기 위해 Android라는 이름을 만들었다. 또한 구글은 훌륭한 브랜드이나 안드로이드는 그렇지 못하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모든 iPhone의 운영체제는 iphone이고, 브랜드이름이기도 하며 또한 단순,명료하기까지 하다.
안드로이드폰은 여러 곳에서 나오기 때문에(18개의 모델) 즉 동일한 폰을 가지고 서로 다른 이름과 version으로 구현되고 있다는 점은 사안을 더욱 악화시킬수 밖에 없을 것이다....until th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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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vember 18, 2009By
Mike Elgan

When is an Android like an iPhone? When you’re a mobile game developer


One of the biggest weaknesses of the Android OS has been highlighted sharply this week, as games developer Gameloft has shown wavering support for the platform. The problem? Device fragmentation and revenue issues. But after announcing a major cut in Android investment, Gameloft has today announced an advanced High Definition games launch for the OS.
What’s the story?
Over the weekend, it came out that Gameloft had slashed the amount of money being invested in development for Android games.
Reuters reported Gameloft finance director Alexandre de Rochefort’s comment that it was not along in cutting investment in the platform.
The main reasons are very simple. First, the Android Market is not up to the standard of the iTunes app store and is harder to sell applications on. Second, the large variety of Android devices makes it hard to design an app that will work on all of them. Different device capabilities and screen sizes makes it a pain to create an app for the Android OS in general, and developers find themselves making a game for a single Android device. But if you create a
game for iPhone, it will run on all iPhones.
So what’s new?
Today Gameloft has announced that it will be releasing mobile games in High Definition for certain Android devices. Specifically, the Droid and the
Sony Ericsson Xperia X10:

Hmmm, I wonder why?
Gonzague de Vallois, vice-president of Publishing at Gameloft said that “the arrival of this new generation of phones will allow the development of High Definition games that make the most of the technological capacity and the speed of execution offered by the new Android phones. Consumers will benefit from a top quality gaming experience”.
What we think?
This is going to be a constant problem
for Android going forward, and it’s one that I didn’t realise until quite recently. I’d been so caught up in the ability of the Android to fill any device niche that I didn’t notice how much of a pain that would be for a developer. Unless you have pretty much limitless time and resources, you can’t cater for all the design choices you’ll need to make for the different Android devices. How advanced is the touch-screen? Where will the buttons be? What size and shape is the screen? What kind of on-board capabilities does it have? So you’re faced with the option of creating a crappy lowest-common-denominator game, or doing what Gameloft has done. Take the Android devices that are most similar to an iPhone, and develop games for them.

2009년 11월 24일 화요일

‘아이폰’ 구매시 장단점 꼼꼼히 따져라


22일 정오부터 애플 아이폰의 온라인 예약이 시작된 가운데 아이폰 바람이 어디까지 이어질지 주목된다. 일단 23일 3시 현재 온라인 예약구매자만 2만명을 넘어섰다. 국내 휴대폰 사상 예약구매 하루 남짓만에 2만명을 넘어선 것은 처음이다. 그만큼 아이폰 대기자들의 폭발적 관심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아이폰 광풍에 편승해 묻지마 식으로 구입하기보다는 아이폰의 장단점과 소비자 부담을 꼼꼼히 따져야한다는 지적이 많다.◇요금 꼼꼼히 따져야=일단 요금부담을 따져야한다. 아이폰 출고가는 3종의 추천 요금제와 단말종류, 약정기간 등에 따라 달라진다.가장 많이 팔리는 3GS 16GB 기준으로 월 4만 5000원인 i라이트에 가입하면 판매가는 26만 4000원이다. 이는 KT가 55만원 상당의 보조금을 지급하기 때문이다. 요금이 비싸질수록 아이폰을 싸게 살 수 있지만 그만큼 부담이 커진다. 실제 연간기준으로 환산하면 각각 54만원(4만 5000원), 78만원(6만 5000원), 114만원(9만 5000원)이나 된다. KT 월평균 가입자당매출(ARPU)이 3만 6000원 정도임을 감안하면 9000원에서 최대 5만 9000원까지 높은 셈이다. 각각 기본 제공하는 음성통화와 데이터, 문자메시지 용량을 초과하면 추가요금을 부담해야한다. 특히 데이터 통화량의 경우 요금제에 비해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실제 와이파이와 네스팟존을 개방했다고 하지만 4만 5000원인 i라이트 기준 500MB에 불과한 데이터통화는 상대적으로 적다는 불만이 많다. LG텔레콤의 오즈 스마트폰 데이터요금(추가 1만원)은 1GB까지 허용한다.한 업계 관계자는 "아이폰이 경쟁제품에 비해 낮은 가격에 공급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는 요금이 인상된 데 따른 착시현상이니 만큼 소비자들은 전체요금 부담과 비용대비 효용을 제대로 따져야할 것"이라고 말했다.◇DMBㆍ배터리ㆍAS도 봐야=아이폰은 혁신적 UI와 앱스토어, 그리고 외부 개발자들이 쏟아내는 애플리케이션 기반으로 모바일인터넷 시장을 호령하고 있다. 하지만 단점도 적지않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아이폰이 틈새시장에서 벗어나 주류시장까지 넘보기 위해서는 넘어야할 장벽들이다. 대표적인 게 DMB 기능이다. 아이폰을 옹호하는 측은 "DMB말고도 할게 많기 때문에 오히려 DMB를 볼 이유가 없다"고 하지만 국내에서 DMB는 이미 휴대폰의 최대 킬러애플리케이션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스마트폰인 만큼 휴대폰 본래의 기능에 있어서는 아무래도 일반휴대폰 제조사에 비해 뒤진다는 게 전반적인 평이다. 전화번호부 초성검색이 안되고 천지인이나 나랏글과 같은 문자입력도 지원되지 않는다. 표준충전 단자가 아닌 만큼 외부에서 범용 배터리충전기를 사용할 수 없는 데다 배터리를 교체할 수 없다는 것도 아이폰의 단점이다. 통상 2년 정도인 배터리 수명을 감안하면 투입 비용대비 실제 사용기간이 짧다는 지적도 있다. AS의 경우 애플은 리퍼비시(문제 있는 제품을 수리해 재활용하는 것) 제품으로 교환해주는 정책을 취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 `리퍼비시=중고폰'으로 인식되는 상황에서 아이폰의 AS정책은 논란의 불씨를 안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폰이 국내 휴대폰 시장에 막대한 후폭풍을 몰고 올 것이라는 관측에는 이견이 없다. KT는 아이폰 판매목표를 50만대 정도로 잡고 있으며 연간 100만대 판매까지 넘보고있다. 이는 2000만대 규모인 국내 휴대폰시장의 5%수준이지만 삼성, LG가 과점하며 막대한 이익을 창출해온 국내 고가 풀터치폰 시장에 직접적인 타격을 입힐 수 있는 규모다.특히 본거지인 내수시장에서 아이폰의 공세에 맞닥뜨린 삼성ㆍLG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SK텔레콤과 삼성전자는 내달부터 경쟁작인 `옴니아2'에 대한 보조금을 아이폰 수준으로 높이고 공동마케팅을 계획하는 등 진화에 나설 예정이다. 조성훈기자 hoon21@

Android's rapid growth has some developers worried


A year after its release, Google's open source Android operating system has become a sensation.
After a slow start, it is now available on at least 12 phones, with more devices waiting in the wings.
Good news for Android fans, right? Not really, say some developers.
A slew of problems have made managing Android apps a "nightmare," they say, including three versions of the OS (Android 1.5, 1.6 and 2.0), custom firmware on many phones, and hardware differences between different models.
For users, it means apps in the store could be buggy, might not work well depending on their handsets, and could deliver a frustrating experience.
Unaware of the increasing back-end complexity, they would then be more likely to leave bad reviews for those apps -- a potentially lethal blow for small businesses, say developers.
"Instead of working on updates to our apps, we find we are trying to make each app work for multiple versions of the OS and different hardware capabilities," says Chris Fagan, co-founder at Froogloid, an Android-focused application development company. "We are not complaining about all the growth, but if you are a small or a new Android developer coming in and trying to learn I could see your head exploding. It would be overwhelming," he says.
The problem echoes similar concerns over Java in the 1990s. Originally touted as a way for developers to build apps that would run on any computer ("write once, run anywhere"), developers found that wide variations in Java virtual machines as well as available hardware meant that Java's promise was really "write once, debug everywhere."
While Java is still used -- particularly in the mobile space, where it powers games and other apps written for Java-capable cellphones -- it is not nearly the cross-platform panacea it was originally conceived as.
Fagan's concern about the fragmentation of Android is being echoed by other developers, says Sean Galligan, vice president of business development at Flurry, an mobile app analytics company.
"There's no question that we are starting to hear developers express concern," says Galligan. "Android is growing very fast and there's a lot of excitement for it but it's also a lot for work, especially for medium and small developers."
Since the launch of the first HTC T-Mobile G1 phone running Android OS, a number of handset makers have jumped on the bandwagon.
HTC alone has five Android handsets available, while others like Motorola have shifted completely to the Android platform.
In the past two months, Motorola released two new Android-based handsets, the Cliq and Droid. And in a bid to differentiate themselves, handset makers are creating custom user interfaces like the HTC Sense, the Motorola Blur and the Rachael UI from Sony Ericsson.
Android phones vary significantly in the hardware, too -- phones with and without camera flash, some have physical keyboards, others don't.
"You may build an app that works perfectly with all three firmwares, but then when you run it on carriers' ROMs it completely blows up," says Fagan. "So we find ourselves having to create apps that are compatible with multiple firmwares, multiple ROMs and multiple devices with different hardware."
It's in sharp contrast to the iPhone platform.
Apple has tightly controlled the introduction of new iPhones and updates to its operating system. It has just three iPhone models available since it first introduced the phone in 2007. And all iPhone users are prompted to update their phones to be on the same version of the operating system.
While Apple pioneered the app store idea with the iPhone, Android, too, offers Market,
a store for distribution of third-party programs. Unlike with the Apple app store, Android developers do not have to go through an approval process to get their apps on the Android Market.
Currently, the Android market has about 10,000 apps compared to the 100,000 in Apple's app store.
For developers, Apple's autocratic ways may be frustrating, but they can pay off.
"Apple maintains an iron grip on what they do and there's an advantage to that," says Kelly Schrock, owner of Fognl, which has three apps on the Android market. "IPhone developers don't have to worry about fragmentation and creating apps for the iPhone is much easier."
Founded about the same time as the first Android phone hit the market, Froogloid today has more than 100,000 users across its three apps: a2b, Key Ring and CowPotato. But with Android's growth, managing these apps is becoming quite a challenge, says Fagan.
The diversity of devices running Android OS has led to some unexpected results, says Fagan.
We are not complaining about all the growth, but if you are a small or a new Android developer ... I could see your head exploding.--Froogloid co-founder Chris Fagan
For instance, the Sprint HTC Hero was launched without its GPS setting turned on. When run, the a2b application could trigger it -- but Froogloid soon found that the standard commands they used reacted differently on the Hero than on other Android devices.
Instead of launching the GPS settings, it set off the "screen unlock pattern" settings, says Chris Pick, requiring Froogloid to write custom code in their app for that particular device.
Google says it has emulators available that allows developers to test their application running on simulated devices so they can see how it behaves.
But it doesn't always work, says Fagan. "In a sense, we are shooting blind with the emulators because we have no idea how it is really working on the device."
For instance, explains Pick, the graphics for their 3D game app, Cowpotato worked fine on the emulator but crashed when run on
Motorola's Droid phone. Pick suspects a bug in the graphics driver on the Droid. Writing for a fix for it took care of the problem but its not the best solution, he says.
"When we have to start writing rules based on the phone model in our code, it adds more code to our code base, creates more work for us and makes the app heavier," says Pick.
Different versions of the OS also means new functionality is added or some removed. Understanding these changes and making software backward compatible takes time, say Schrock. "It's a multiplication of work to support all of them."
A bigger problem is the customization of firmware or custom ROMs.
For instance, Google offers a basic homescreen with the Android code. But device manufacturers or network carriers can always modify it.
Sometimes the changes are simple, such as replacing all white color with grey, or red with yellow. That allows handset makers and carriers to tailor Android better for their customers, something that Google says it supports "strongly."
"That isn't a big deal," says Fagan. "However, when they start changing fundamentally how certain activities are controlled, such as user settings and screen orientation, it creates issues for developers that have built their apps on an out of the box version of the firmware/SDK."
Custom ROMs are always available for developers to look through, points out Froogloid.
"Google has mandated that every one base their releases on the standard versions," says Pick."But this slips under the radar."
Ultimately, developers will have to start making tough decisions on who they want to target and versions of the operating system they want to support, says Galligan.
"Developers have to identify which devices and carriers appeal to the market they are creating an app for and develop just for it," he says.
A one-man band, Schrock says without any employees he can't maintain four different app versions.
"It's getting a lot riskier on the Android. It's not 4x increase in the cost but it will be a lot more work."
And while Schrock says the apps are not his meal ticket, he doesn't want to make choices that could cut off some Android users from his apps.
"I will have to decide then how much return I am getting and if it is worth it."


Copyright 2009 Wired.com.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09112302010351686002&ref=naver

2009년 11월 23일 월요일

Hype over, the iPhone is finally going on sale in here

After years of rumors and long delays, the iPhone is finally here, threatening the dominance of Samsung and LG Electronics’ smartphones in the Korean market.

KT, Korea’s largest Internet operator and second biggest mobile operator, said yesterday that it will start selling Apple’s popular smartphone product in Korea starting this Saturday. The company will hold a launching event for around 1,000 preorder customers picked through a drawing in Jamsil Indoor Stadium in Seoul. It added that it also plans to include interested people who have not preordered iPhones in the event.

Preorders are possible now through the company’s online handset mall (http://phonestore.show.co.kr) as well as at 2,600 KT stores nationwide.

Both the older iPhone 3G model and the newer 3GS model, released this June, will be sold here. The price of the 8-gigabyte iPhone 3G is 132,000 won ($114). The 16-gigabyte 3GS model will go for 264,000 won for customers who subscribe to KT’s iPhone-specific 45,000 won payment package. The 32-gigabyte 3GS model will cost 396,000 won upon subscribing to the same payment package.

The price of the devices goes down if one chooses a more expensive monthly package.

“I am extremely glad to be able to introduce the iPhone to Korean customers,” said Kim Woo-shik, head of KT’s individual customer division.

The iPhone is available in about 80 countries worldwide. Before KT’s announcement, Korea and Iceland were the only two countries of the OECD to not have launched the phone, named “invention of the year” by Time Magazine back in 2007 when it was first introduced.

KT’s announcement comes after the nation’s telecom regulator gave Apple Korea the green light to launch the phone here last Thursday, making an exception to the law that requires handsets sold in Korea to use domestic locating technology.

Although forecasts about the phone’s success here have been mixed, most industry experts predict that the phone will sell well, at least initially.

Hwang Sung-jin, an analyst at Prudential Life Insurance, said that he expects to see 200,000 to 500,000 units sold in the near future.

“The important thing about the iPhone’s launch here is not that a certain popular brand has finally been introduced to Korea but that it will be a catalyst for the local smartphone market to grow,” he said, adding that the relatively low price of the iPhone compared to other smartphones sold in Korea will also produce lower prices for domestically-made smartphones in the future.

유머와 긴 연기후에 마침내, 한국시장의 Samsung과 LG에 아성에 위협을 주고 있는 iphone이 출시될 예정이다.KT,한국에서 가장 규모가 큰 인터넷운용업체이자 SKT다음으로 규모가 큰 모바일 운영업체, 이번주 토요일부터 Apple의 스마트폰을 판매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또한 서울의 잠실경기장에서 1000대의 선주문 방식으로 이벤트를 개최할 예정이고, 이와 더불어 이 이벤트에 참가하지 못하는 관심있는 iPhone유저들 또한 포함할 이벤트를 계획중이라고 덧붙였다.


이러한 선주문은 전국에 있는 2600개의 KT-store 및 온라인 몰을 통해서 가능하며예전 iPhone 3G모델과 새로운 3GS 두 모델른 이번달 6월에 발표되었으며 곧 한국에서도 팔릴예정이다.iPhone 3G(8G)기준으로 가격은 132000원이고, KTiPhone요금제(월45000원)를 사용중인 고객들에게는 3GS model(16G)은 264000원에 판매될 계획이다.예를들어, 좀 더 비싼 요금제를 선택한다면, 당연히 기계의 가격은 내려간다.KT의 ICD본부장인 김우식부장은, 한국의 고객들에게 iPhone을 소개할수 있어서 대단히 기쁘다고 피력했고.이제, 세계적으로 iPhone은 80개국에서 사용이 가능해졌고, KT가 이러한 발표를 하기전까지 오로지, 한국과 아이슬란드가 OECD 국가중에서 iPhone을 launched안한 국가들이였다.통신조정위원회에서 Apple Korea에게 지난목요일 iPhone-Launching이후에 발표된 것이며,한국에서 판매된 모바일폰들은 자국내 기술을 사용해야만 하는 법의 예외조항으로 적용될 전망이다.

비록 이폰에 대한 기대매출은 반반이지만,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적어도 초기매출에 대한 기대치는 높은것으로 예견되고 있다.푸르덴셜생명의 한 analyst인 황성진씨는, 가까운 시일안에 200,000대에서 500,000대가 팔릴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한국에서 iPhone출시의 중요성을 얘기하자면 특정 인기있는 브랜드가 한국에서 iPhone을 출시한다는 점이 아니라 이러한 스마트폰 시장 자체가 형성되고 성장하고 있다는 점을 들수가 있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은 iPhone과 한국에서 판매된 다른 스마트폰들을 비교하다면 앞으로는 국내에서 만들어진 스마트폰들을 더욱 더 낮은 금액으로 생산할수 있다는 것을 내포한다.

By Cho Jae-eun [jainnie@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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